Q. 여아성조숙증 증상이 맞는지 봐주세요(서울 성조숙증)
서울 10대 초반/여 성조숙증
초3 여자아이 키우고 있습니다.
아이가 가슴이 아프다고 하길래 살펴봤더니 가슴 멍울이 생겼더라고요.
정수리에서 냄새도 나고요. 아이 성격도 요즘 부쩍 예민해져서 걱정이 되어
확인해보니 여아성조숙증 증상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.
만약 맞는 경우 어떻게 관리를 해줘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.
http://kin.naver.com/qna/detail.naver?d1id=7&dirId=70304&docId=477465359
A. 우아성한의원 정은아 원장님 답변
안녕하세요, 닥톡-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정은아입니다.
따님이 성조숙증이 아닐지 고민하고 계시는군요.
요즘 아이들은 발육이 빠른 경향이 있습니다. 그렇기에 사춘기에 해당하는 이차 성징의 변화 몇 가지가 일찍 찾아왔다고 해서 모두 성조숙증은 아닙니다. 하지만 아이가 갑자기 눈에 띄는 키 성장을 보이면서 피지 분비가 많아졌다거나 성적인 발달이 드러난다면 의심해 볼 수는 있습니다. 특히 아이가 비만한 경우에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. 여아의 경우 8세 이전에 가슴 멍울과 유방 발달을 보이거나 남아의 경우 9세 이전에 고환 크기가 커지는 것이 특징적입니다.
여아성조숙증의 아이는, 평균보다 2년 여 빨리 이차 성징을 겪습니다. 그래서 성장 호르몬이 일찍 활성화 되어 처음에는 또래 보다 키가 큰 것 같지만 결국 그만큼 조기에 성장판이 닫히게 되고, 최종 신장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한채 마무리 될 수 있습니다. 또한 이차 성징에 따른 신체적 변화를 부끄러운 것, 감추고 싶은 것으로 여기면서 위축되거나 성격이 소심해지어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성격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. 때문에 부모님이 아이를 주의깊게 관찰 하셨다가 성조숙증 증상이 있는 것 같다면 성장클리닉, 혹은 한의원을 방문하시어 검진을 받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.
한의원에서는 먼저 성조숙증의 원인을 파악합니다. 그리고 아이의 건강상태, 발육상태, 생활 습관 등을 확인한 뒤 검진 결과에 따라 맞춤 치료를 진행합니다. 한약 처방을 통해 체내 열의 순환이 잘 되게 하고, 호르몬의 불균형을 개선하여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해 나가도록 돕습니다.
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.
감사합니다.